ABB의 IRB-7720 모듈식 산업용 로봇 팔. | 사진 제공: ABB

[뉴스에프엔 김익수 기자] ABB 로보틱스가 실시한 제3차 자동차 제조 전망 설문조사에 따르면 자동차 제조 리더와 주요 공급업체들은 2025년 전기차(EV) 생산 증가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보였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EV 생산 목표와 관련된 주요 인사이트가 도출됐다.

설문에 응답한 434명 중 31%는 2025년 EV 생산량이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44%는 최대 10%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응답자의 21%만이 EV 생산량이 정체(8%)되거나 감소(13%)할 것으로 전망했다.

ABB 자동차 사업부의 조르그 레거(Joerg Reger) 전무이사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자동차 제조 전문가들은 전기차 생산 성장에 낙관적인 태도를 보이지만, 100% 전기차 생산 일정 달성에 대해서는 확신하지 못하는 모습"이라며 "현재 EV 제조 능력은 상당히 개선됐으며, 새로운 생산 기술 도입과 인력 업스킬링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ABB 로보틱스 역시 고객을 지원하기 위해 자사의 로봇 및 자동화 포트폴리오를 대대적으로 개편했다"고 밝혔다.

제조업 전문가들은 전기차 생산 증가를 전망하면서도, 각국이 설정한 20302040년 100% EV 생산 목표 달성에 대한 신뢰도는 낮아지고 있다. 31%의 응답자는 이러한 목표가 "불가능하다"고 답했는데, 이는 전년도 27%, 2022년 18%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65%는 20302040년 내 100% EV 생산 달성 가능성에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전기차 전환의 주요 장애 요인으로는 소비자 수요와 충전 인프라 부족이 꼽혔다.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외부 요인들이 공장 내부의 생산 역량보다 더욱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고 평가했다.

제조 전문가들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강한 성장세도 예측했다. 응답자의 67%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 생산이 증가할 것이라 답했으며, 20%는 10% 이상의 증가를 예상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HEV)도 긍정적 전망을 보였으며, 62%의 응답자가 2025년 생산 증가를 전망했다.

자동차 제조 솔루션 분석가 다니엘 해리슨(Daniel Harrison)은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은 여전히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이며,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EV 전환 속도가 정부의 100% EV 목표 달성 일정에 맞추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제조업체의 로봇 도입 현황을 조사한 결과, 신규 OEM, 스타트업 및 팝업 제조업체가 가장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기업의 63%가 로봇 기술을 "매우 잘" 또는 "꽤 잘" 도입했다고 응답했으며, 기술 전문가 그룹도 동일한 63%의 응답률을 보였다. 반면, 기존 OEM의 로봇 도입 비율은 53%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율이동로봇(AMR)이 가장 높은 성장 기대감을 보였다. 25%의 응답자가 AMR 도입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39%는 소폭 증가를 예상했다. 협동 로봇(코봇)은 22%가 큰 증가를, 35%가 소폭 증가를 예상하며 두 번째로 높은 기대를 받았다. 관절 로봇의 경우 19%가 큰 증가를, 39%가 소폭 증가를 전망하며 세 번째로 높은 성장 기대감을 나타냈다.

휴머노이드 로봇 도입 전망도 지역별로 차이를 보였다. 아시아 응답자의 27%는 휴머노이드 로봇 도입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 반면, 유럽과 북미에서는 각각 5%, 2%에 그쳤다. 현재 Apptronik, Boston Dynamics, Figure, UBTech 등 여러 휴머노이드 제조업체들이 자동차 제조업체와 협력해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테슬라도 자체적인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UBTech는 최근 중국 Zeekr 스마트 팩토리에서 여러 휴머노이드 로봇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공개해 주목을 받았다.

한편, 스마트 팩토리 도입의 가장 큰 장애물로는 높은 초기 비용이 지목됐다. 응답자의 54%가 스마트 팩토리 구축의 가장 큰 난관으로 초기 투자 비용을 꼽았다. 이에 따라 제조업체들은 자동화와 로봇 기술 도입을 위한 비용 절감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ABB 로보틱스의 이번 설문조사는 자동차 산업의 EV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제조업체들이 직면한 도전과 기회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2025년 이후 EV 및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이 로봇 산업에 미칠 영향을 주목해야 할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