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에프엔 김규훈 기자] 차량 네트워크 및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 벡터코리아(지사장 장지환)는 17일, EA 일렉트로-아우토마틱(EA Elektro-Automatik)과 공동 개발한 Hardware-In-the-Loop(HIL) 테스트 시스템 ‘vCTS.performance’를 발표했다. 이 강력하고 확장 가능한 테스트 시스템은 전기차(EV)와 충전 설비(EVSE) 간의 충전 통신(Charging Communication) 테스트를 위한 목적으로 EA Elektro-Automatik과의 협력을 통해 개발되었다.
본 시스템은 메가와트 충전 시스템(MCS)의 까다로운 전력 요건을 충족함과 동시에, 모든 주요 충전 표준을 지원한다. ‘vCTS.performance’은 실제 충전소를 만들지 않고도 전기차가 메가와트급(Megawatt-Class) 전력으로 충전할 때 통신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충전 중 전력 부하(Load)가 커졌을 때 안전하게 제어되는지, EV와 EVSE가 국제 표준(CCS, MCS 등)에 따라 정확히 상호 운용되는지 등을 테스트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은 현재 판매 중이다.
고출력 충전 프로세스의 안정적인 상호운용성 보장
vCTS.performance는 EV와 EVSE 간 충전 통신의 적합성(Conformity)과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을 확보하기 위한 종합적인 HIL 테스트 시스템이다. 최대 3.84MW의 직류(DC) 충전 전력까지 확장 가능한 형태로 제공하며, 실제 사용 환경을 반영한 부하(Load) 및 내구성(Endurance) 테스트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EV 및 EVSE 양측이 충전 통신 표준을 충족하고 안정적으로 동작함을 보장할 수 있다.
메가와트 충전: 상용차 전동화의 핵심 열쇠
상용차의 전동화(Electrification of Commercial Vehicles)는 지속 가능한 미래(Sustainable Future)로 나아가기 위한 핵심 단계다. 메가와트 충전 시스템(MCS)은 충전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상용차의 효율성과 가동률(Availability)을 극대화함으로써 이 전환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벡터의 vCTS.performance는 이러한 고전력 요구를 충족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테스트 시스템이다.
vCTS.performance 주요 특징
• 고출력 및 확장성: 최대 3.84MW의 DC 충전 전력 제공, 60kW 단위로 확장 가능
• 포괄적 테스트 지원: CCS, MCS, NACS, GB/T, CHAdeMO 등 모든 주요 충전 표준 지원
• 에너지 효율적 설계: 96% 이상의 효율로 전력을 그리드로 재 공급하는 회생형 충전 기능 제공
• 매끄러운 통합성: CANoe Test Package EV 및 EVSE 실행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vTESTstudio 워크플로우와 완전 통합 가능
벡터의 얀 그로스만(Jan Großmann) vCTS.performance 제품 매니저는 “vCTS.performance를 통해 벡터는 전기차 고출력 충전 테스트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며, 전기 이동성(Electromobility) 분야에서 충전 통신의 발전과 검증(Advancement and Validation)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기존 벡터 제품 포트폴리오와의 통합
vCTS.performance는 이미 전기 이동성(Electromobility)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벡터의 기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 그 중 하나인 vCTS는 30kW DC 출력을 지원하는 테스트 시스템으로, 충전 통신 테스트를 위해 특별히 개발되었다. 유연한 카세트 시스템(Cassette System) 기술을 채택해 다양한 충전 표준에 쉽게 대응할 수 있으며, MCS를 포함한 모든 주요 충전 표준을 지원하고 컴팩트하고 이동 가능한 통신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