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에프엔 김규훈 기자]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기아자동차 2위 현대자동차 3위 KG모빌리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4년 7월 5일부터 2024년 8월 5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418,50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7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8,947,679개와 비교하면 5.2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KG모빌리티, 한국지엠, 르노코리아 순으로 분석됐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기아자동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705,499 미디어지수 1,200,913 소통지수 1,085,280 커뮤니티지수 1,001,583 사회공헌지수 245,8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39,15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16,384와 비교해보면 2.98% 상승했다.
2위,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9,205 미디어지수 857,894 소통지수 759,781 커뮤니티지수 960,079 사회공헌지수 290,5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67,55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989,163과 비교해보면 1.97% 상승했다.
3위, KG모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35,400 미디어지수 152,947 소통지수 124,658 커뮤니티지수 154,336 사회공헌지수 49,4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6,77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31,977과 비교해보면 2.41% 하락했다.
4위, 한국지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452 미디어지수 107,001 소통지수 108,212 커뮤니티지수 94,321 사회공헌지수 65,8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4,87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07,239와 비교해보면 133.97% 상승했다.
5위, 르노코리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3,589 미디어지수 2,059 소통지수 1,279 커뮤니티지수 1,997 사회공헌지수 1,2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4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915와 비교해보면 248.1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기아자동차 ( 대표 최준영, 송호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8,947,679개와 비교하면 5.2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18% 상승, 브랜드이슈 7.67% 상승, 브랜드소통 12.34% 상승, 브랜드확산 0.90% 하락, 브랜드공헌 6.7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저작권자 ⓒ뉴스에프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