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자동차용 브러시드 DC 모터 사용 게이트 드라이브 IC 견본 출하
김맹근 기자
승인
2024.09.11 17:56
의견
0
[뉴스에프엔 김맹근 기자] 도시바 일렉트로닉 디바이스 앤 스토리지 코퍼레이션(Toshiba Electronic Devices & Storage Corporation, 이하 “도시바”)은 자동차용 브러시드 DC 모터(파워 백도어 및 파워 슬라이드 도어의 래치 모터 및 잠금 모터, 파워 창문 및 파워 시트용 드라이브 모터 포함)에 사용되는 게이트 드라이버 IC인 ‘TB9103FTG’의 엔지니어링 견본 제공을 시작했다.
과거에 수동으로 조작했던 자동차 부품들이 이제 대부분 전동화되어 전자 모터에 대한 수요와 자동차에 탑재된 모터의 수가 증가했다.
모터에 사용되는 드라이버의 수 또한 증가하여 전체 시스템을 소형화 및 통합하려는 움직임이 가속화됐다.
또한 모터가 사용되는 영역 중에는 회전 속도 제어가 필요하지 않은 영역도 있으며, 여기에는 간단한 기능과 성능을 갖춘 드라이버가 필요하다.
TB9103FTG는 속도 제어가 필요하지 않은 브러시드 DC 모터에 유연한 게이트 드라이버 기능 및 성능을 제공해 보다 컴팩트한 디자인을 가능하게 한다.
TB9103FTG에는 모터 구동을 위해 외부 MOSFET에 전력을 공급하는 데 필요한 전압을 확보하는 차지 펌프 회로[4]가 내장되어 있다.
또한 하이사이드 및 로우사이드 외부 MOSFET의 게이트 신호 출력 타이밍을 자동으로 제어해 관통 전류 생성을 방지하는 게이트 모니터링 기능도 장착돼 있다.
새로운 IC는 원채널 H-브리지(H-bridge) 또는 투채널 하프 브리지(half-bridge)로 사용될 수도 있다.
TB9103FTG는 모터 드라이버로서 응용될 뿐만 아니라 외부 MOSFET과 결합하여 기계적 릴레이 및 기타 기계적 스위치를 대체할 수 있어 조용한 작동을 가능하게 하고 장비의 신뢰성 향상에 기여한다.
TB9103FTG는 4.0mm×4.0mm(대푯값) P-VQFN24-0404-0.50-003 패키지에 장착돼 장비를 소형화하기 쉽다.
저작권자 ⓒ뉴스에프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