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평판 1위 기아차, 2위 현대차, 3위 KG모빌리티”

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김맹근 기자 승인 2024.07.03 09:21 의견 0

[뉴스에프엔 김맹근 기자]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기아자동차 2위 현대자동차 3위 KG모빌리티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4년 6월 3일부터 2024년 7월 3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947,67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6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8,600,675개와 비교하면 4.0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KG모빌리티, 한국지엠, 르노코리아 순으로 분석됐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기아자동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702,173 미디어지수 1,098,018 소통지수 1,001,872 커뮤니티지수 1,069,208 사회공헌지수 245,1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16,38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797,708과 비교해보면 8.39% 상승했다.​

2위,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7,793 미디어지수 844,898 소통지수 700,019 커뮤니티지수 936,904 사회공헌지수 339,5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89,16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592,523과 비교해보면 11.04% 상승했다.​

3위, KG모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025 미디어지수 148,741 소통지수 122,070 커뮤니티지수 185,699 사회공헌지수 49,4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1,97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37,732와 비교해보면 0.90% 하락했다.​​

4위, 한국지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79 미디어지수 62,980 소통지수 26,251 커뮤니티지수 40,445 사회공헌지수 65,3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7,23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5,417과 비교해보면 0.89% 상승했다.​​

5위, 르노코리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702 미디어지수 828 소통지수 669 커뮤니티지수 201 사회공헌지수 5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67,295와 비교해보면 99.2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기아자동차 ( 대표 최준영, 송호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8,600,675개와 비교하면 4.0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79% 상승, 브랜드이슈 0.34% 상승, 브랜드소통 0.69% 상승, 브랜드확산 6.24% 상승, 브랜드공헌 10.7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저작권자 ⓒ뉴스에프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